섹스로봇 보급이 눈앞에, 법 규제로 해결해야 할 과제

 섹스로봇 보급이 눈앞에, 법 규제로 해결해야 할 과제 '로봇과의 섹스는 향후 50년 이내에 일반적으로 될 것'이라고 약 절반의 미국인이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2017년 조사에서 나타났다. 그러나 현실로 다가온 섹스로봇을 법으로 규제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 있음을 미네소타대학의 법학자인 Francis x.Shen가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다.  ◆섹스로봇의 정의 일반적으로 인지되고 있는 '섹스로봇'에는 정의가 없다. 이것은 언뜻 보면 큰 문제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실 법률상 심각한 문제이다. 규제대상에 대한 정의가 있어야 금지나 규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앨라배마州는 성적인 장난감 판매를 금지하는 유일한 州이지만 법률상의 정의는 그 용도에 초점을 맞춘 '인간의 성기자극을 주된 목적으로 한 디바이스'로 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에 섹스로봇은 성기를 자극하는 것 이상의 목적을 가진 것도 많아질 것이다. 단순한 「성적인 자극」에 그치지 않고, 파트너의 감정을 만족시키는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채용하게 되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Mark1이라는 미녀풍의 로봇은 일반적으로 섹스로봇으로 인식되지만 개발자인 Ricky Ma Tsz Hang는 Mark1은 섹스로봇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 Mark1은 '아이 점심 준비'부터 '노인 돌보기'와 같은 다양한 작업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인간은 '성적(性的)인 것'과 '성적(性的)이지 아닌 것'을 양립시킬 수 있지만 로봇이 이와 마찬가지로 스위치 하나로 '아이와 노는 모드', '어른과 노는 모드'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면 정의는 더욱 복잡해질 것이다.  ◆ 어린이형 섹스로봇 2003년 로렌스 대 텍사스州 사건에서 법원은 처음으로 성적(性的) 프라이버시 권리를 언급했다. 성적 프라이버시 권리가 확대되면서 최종적으로 성적인 장난감 판매를...

차세대 인터넷 'Web3'에서 주목, 블록체인 3분야

블록체인(분산형 대장)의 기술을 사용해 새로운 인터넷을 목표로 하는 「Web3(웹3)」가 주목을 받고 있다. 

금융시장에서는 과열되어 있지만, 미국 거대IT(정보기술)를 중심으로 하는 데이터 과점에서 탈중앙 집권형시스템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에 대한 기대도 있다. 

그 중에서도 유망한 분산형 금융(DeFi), 대체불가 토큰(비대체성 토큰 .NFT), 게임·가상공간의 3개 시장에 대해 정리해 본다.

'웹3'은 벤처캐피탈(VC)의 최신 버즈워드(유행어) 중 하나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무엇일까?

스타트업 기업이나 거기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 등의 동향을 조사·분석하는 미국 CB 인사이츠(뉴욕)가 발행하는 스타트업 기업이나 테크놀로지에 관한 리포트를 요약해 본다.

웹 3은 거래참여에 대한 허가가 필요없는 오픈 블록체인 네트워크 위에 구축된 분산형 인터넷이다.

이는 벤처 투자자들이 만든 마케팅 용어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창조적 파괴를 가져올 가능성을 숨긴 많은 용도에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기사에서는, 이용이 급증하고 있는 웹 3의 3개의 용도에 대해 다룬다.
・분산형 금융(DeFi)
・비대체성 토큰(NFT)
・게임 & 가상 세계

1, 분산형 금융(DeFi)
DeFi는 은행이나 신용조합, 증권회사와 같은 기존의 중개자를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끼리 직접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자동으로 계약이 이행되는 블록체인 구조)의 에코시스템(생태계)이다.

DeFi의 상품에는 대출이나 차입, 분산형 거래소에서의 암호화 자산(가상 통화) 거래, 자산 관리, 결제, 보험 등이 있다. 

디파이라마에 따르면, 모든 DeFi 프로토콜에 맡겨진(잠긴) 미국 달러 자산의 총액 'TVL'은 2021년 1년간 1000% 이상 늘었다.

VC 각사는 DeFi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을 알고 곧바로 행동하기 시작했다. 

2021년 세계 DeFi 스타트업에 의한 미상장 시장에서의 자금조달액은 34억 달러로 전년대비 10배 가까이 늘었다. 조달 건수는 240건에 달했다.

2021년의 DeFi 스타트업에 의한 조달액, 전년 대비 10배 가까운 34억 달러에 관리자가 부재한 자율분산형 조직 「DAO」에 의한 공개나 비공개의 토큰(전자증표) 발행은 포함하지 않는다.
*(주) 이 그래프의 수치는 종래의 에퀴티 펀딩(VC, 프라이빗 에퀴티 등)만을 포함한다. 

· 미국 서클 (Circle) : 기업 가치 90 억 달러. 특수인수목적회사(SPAC)를 활용하여 상장할 예정. 이 회사가 발행하는 미국 달러에 연동한 스태블코인 'USDC'는 데피의 에코시스템에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 미 파이어블록스(Fireblocks): 기업가치 80억 달러. 기관투자자용 캐스트디(자산관리) 기술 등 DeFi 서비스를 제공한다.

· 미 컨센시스(ConsenSys): 기업가치 32억 달러. DeFi 월렛(전자 지갑)
 '메타마스크(MetaMask)'를 개발했다.

2, 대체불가 토큰(비대체성 토큰. NFT)
NFT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증명한 디지털 자산을 말한다. 이미지나 악곡, 동영상 등 다방면에 걸쳐 활용된다.

NFT 수요는 21년 후반에 단번에 늘었다. 분산형 앱 '답스' 스토어의 답 레이더에 따르면 2021년 7~9월에만 NFT 매출은 107억 달러에 달했다. 

NFT를 다루는 마켓플레이스와 인프라 프로바이더, 블록체인 게임회사에 의한 21년 조달액은 엄청나게 늘었다.

2021년 NFT 스타트업의 조달 총액은 48억 달러에 달해 전년 3700만 달러에서 크게 늘었다. 조달 건수도 21건에서 259건으로 급증했다.

이 트렌드는 2022년 들어도 계속되고 있다. 2022년 1~2월 NFT 스타트업의 조달 총액은 이미 220년 이전 각 해의 조달액을 웃돌고 있다.

지난 1월 서비스를 시작한 영국 룩스레어(LooksRare) 등 NFT 마켓플레이스가 늘고 있기 때문에 NFT 거래액은 22년도 늘어날 것이다. 

게다가 미국 페이스북과 미국 트위터 등 주요 SNS, 미국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 등도 NFT를 다루는 방침을 밝히고 있어 보급에 길을 열 가능성이 있다.

3, 게임 & 가상 세계
페이스북이 2021년 10월에 사명을 메타로 변경한 이래, 게임이나 가상 세계, 메타버스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의 메타버스는 웹 3이 아니다(중앙 집권형이며, 블록체인상에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분산형 게임은 웹 3이다. 

분산형 게임에는 토큰을 활용한 게임 경제권과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가상 세계 등이 있다. 대부분의 분산형 게임은 일부에서 NFT를 다루고 있다.

현시점에서 기업가치가 10억 달러에 달하는 웹3의 스타트업은 적어도 20개사에 달한다.

웹 3 유니콘 20사 중 NFT 또는 게임을 다루는 기업은 10사에 이른다. 기업가치가 가장 높은 것은 NFT 마켓플레이스의 오픈시(OpenSea)로 기업가치는 133억 달러에 달한다. 

분산화 덕분에 사용자는 오픈시에서 다른 앱의 게임 아이템이나 가상 토지를 매매할 수 있다.
2위는 캐나다의 더퍼 랩(Dapper Labs, 기업가치 76억 달러)이다. 이 회사는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즈(CryptoKitties)'와 NFT 마켓플레이스 'NBA 톱샷(NBA Top Shot)'을 개발했다. 

3위는 NFT 게임과 가상공간 '더 샌드박스(The Sandbox)' 개발 외에도 투자도 다루는 홍콩의 애니모커블런스(Animoca Brands, 50억 달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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