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로봇 보급이 눈앞에, 법 규제로 해결해야 할 과제

 섹스로봇 보급이 눈앞에, 법 규제로 해결해야 할 과제 '로봇과의 섹스는 향후 50년 이내에 일반적으로 될 것'이라고 약 절반의 미국인이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2017년 조사에서 나타났다. 그러나 현실로 다가온 섹스로봇을 법으로 규제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 있음을 미네소타대학의 법학자인 Francis x.Shen가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다.  ◆섹스로봇의 정의 일반적으로 인지되고 있는 '섹스로봇'에는 정의가 없다. 이것은 언뜻 보면 큰 문제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실 법률상 심각한 문제이다. 규제대상에 대한 정의가 있어야 금지나 규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앨라배마州는 성적인 장난감 판매를 금지하는 유일한 州이지만 법률상의 정의는 그 용도에 초점을 맞춘 '인간의 성기자극을 주된 목적으로 한 디바이스'로 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에 섹스로봇은 성기를 자극하는 것 이상의 목적을 가진 것도 많아질 것이다. 단순한 「성적인 자극」에 그치지 않고, 파트너의 감정을 만족시키는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채용하게 되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Mark1이라는 미녀풍의 로봇은 일반적으로 섹스로봇으로 인식되지만 개발자인 Ricky Ma Tsz Hang는 Mark1은 섹스로봇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 Mark1은 '아이 점심 준비'부터 '노인 돌보기'와 같은 다양한 작업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인간은 '성적(性的)인 것'과 '성적(性的)이지 아닌 것'을 양립시킬 수 있지만 로봇이 이와 마찬가지로 스위치 하나로 '아이와 노는 모드', '어른과 노는 모드'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면 정의는 더욱 복잡해질 것이다.  ◆ 어린이형 섹스로봇 2003년 로렌스 대 텍사스州 사건에서 법원은 처음으로 성적(性的) 프라이버시 권리를 언급했다. 성적 프라이버시 권리가 확대되면서 최종적으로 성적인 장난감 판매를...

양자컴퓨터는 무엇? 미래 세상을 바꿀 잠재력?

양자컴퓨터는 무엇? 미래 세상을 바꿀 잠재력?


양자컴퓨터, 컴퓨터의 다음 세대의 말하기. 실제 상황을 잘 모르지만,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 양자컴퓨터의 위대함이란

양자컴퓨터는 양자역학의 현상을 이용해 계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양자컴퓨터를 간단하게 정의한다면, 「양자역학의 기본 원리인 「양자중첩」 거기에 「간섭」을 활용하는 컴퓨터」라고 한다.

기존의 컴퓨터는 이진법에 의거하여 0과 1의 2가지 비트를 사용하여 계산한다.

이에 반해 양자컴퓨터는, 비트의 개념을 확장한 양자비트를 이용해 계산한다.

이 양자비트는 흔히 '0'과 '1'의 중첩 상태라고 표현하며, '0'이기도 하고 '1'이기도 한 상태라고도 한다.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이야 하며, 도통 이해하기 힘들다.

확실히 0과 1의 중첩이라고 할 수 있는 단계에서 마크가 점등된다.

양자컴퓨터에서도 최종적인 대답은, 종래의 컴퓨터와 같이 「0」이나 「1」로 나온다는 것이다.


이게 핵심 포인트인데, 그럼 양자컴퓨터는 종래의 컴퓨터와 무엇이 다른가를 살펴보면, 계산과정이 다르다.

원래 컴퓨터는 「0」과 「1」인 채로 계산하는, 이것이 계산단계의 과정은, 항상 「0」이나 「1」 중 어느쪽인가를 거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실제로는 0, 1은 스위치 전환에 의한 전류의 온·오프라고 한다.

이에 반해서 양자컴퓨터에서는, 하나 하나 「0」이나 「1」의 어느쪽도 거치지 않고, 그 과정 중의 상태를 이용해 계산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한다.

만일 2비트의 계산을 하는 경우, 통상의 컴퓨터에서는 「0·0」 「1·0」 「0·1」 「1·1」과 4가지 중 하나를 향해 도중 경과를 거치면서 최적해를 요구한다.

이에 반해 양자컴퓨터의 「0」과「1」의 중첩이라면, 기존의 컴퓨터에서는 필요했던 과정 중의 계산프로세스를 없애 1회에 대답이 나오는 방법도 만들 수 있다.

3 비트의 계산이라면 「0·0·0」으로부터 시작되는 2의 3승 분의 계산이 필요한 곳, 양자컴퓨터라면 중간을 건너뛸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계산처리가 빠르게 되고, 따라서 계산시간이 짧으면 거기서 소비하는 전력도 저절로 작아지게 되는 것이다.

원래 양자컴퓨터의 연구는, 에너지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계산방법을 요구해 시작되었다고 한다.

즉, 얼마나 빨리 계산할 것인가를 추구한 결과가 양자컴퓨터라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오늘날 양자컴퓨터의 위협적인 성능이 알려지게 된 것이다

그 양자컴퓨터에도 자세히 말하면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양자 게이트방식과 양자 애니링방식이 있고, 이중 양자 게이트 방식은, 현재의 범용형 컴퓨터의 차세대판이며, 현시점에서 강력한 개발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제 실용화될 것으로 가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반해, 이미 상용화되어 있는 것이, 양자 애니링 방식이다. 이는 조합 최적화 문제라고 불리는, 일종의 퍼즐을 푸는 데에 특화된 머신으로 1997년에 발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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